여행/고속도로 휴게소

[경부고속도로 상행] 안성휴게소

조르바처럼 2018. 6. 9. 22:35

위치 :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경부고속도로 372

연락처 : 031-611-5793

편의시설 : 수유실,내고장특산물,약국,쉼터,세차장

홈페이지 : http://www.as-sang.com/


엄청난 규모의 안성 휴게소로 들어간다. 여기는 심지어 휴게소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다. 


11시쯤 휴게소에 도착했는데 승용차를 위한 자리는 이미 만차다. 결국 한바퀴쯤 돌다가 버스 주차장에 차를 주차해 둔다. 휴가철엔 얼마나 붐빌지 상상이 안된다. 



(주)영풍에서 이 휴게소를 소유하고 있다. 어떻게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모회사는 휴게소 사업과는 전혀 관계없는 비철금속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아래는 모회사 홈페이지


http://www.ypzinc.co.kr/index.html


DART에서 안성휴게소의 수익을 확인하니 2017년 기준 매출액 175억원, 영업이익 13억 마지막으로 당기순이익은 11억원이다. 모기업 전체 매출액의 1% 수준으로 미미하지만 꾸준히 이익이 나오는 것 같다. 


안성휴게소 서울방향 배치도



2층에도 건물이 보인다. 안성휴게소 직원이 120명 수준이라는데 아마도 매일 여기까지 출퇴근하기 쉽지않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직원용 숙소가 아닐까 싶다. 창문 크기도 창문의 배치 간격도 일정하다.


입점해 있는 가게들을 보니 아주 화려하다. 롯데리아, 크리스피 크림 도넛,달콤커피,엔젤인어스,한스 브레드,명인만두 등등



여태까지 들렀던 휴게소 중에 손에 꼽을만큼 크다. 매장도 아주 다양하고 식사도 입맛대로 고를 수 있을만큼 여러가지다. 



왼쪽 끝에는 이렇게 편의점이 자리하고 있다. 여기도 혼자 밥 먹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 있다. 


바깥에는 던킨도너츠, 간식코너 등 다른 먹거리들도 많이 있다. 



안성휴게소에는 굉장히 잘 조성된 공원이 있다. 다른 휴게소들도 대부분 쉼터를 가지고 있지만 형식상 갖춰 놓은 수준이다. 하지만 이곳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만큼 인기가 좋았다. 


공원 우측엔 야구연습장과 농구게임기가 있다. 시설은 조금 낡았지만 이용하는 사람들이 종종 보였다. 



전국에서 유일한 고속도로 의원이 있다. 의원의 기능과 약국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진료와 약 처방이 이곳에서 모두 가능.


방문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 동네에 있는 의원에 비해 수익은 얼마나 발생하는지 궁금하다. 휴게소에서도 너무 외딴 곳에 있는데다 시설도 허름해 사람들이 혹시나 진료를 꺼리지는 않을까? 투자를 조금 하더라도 좋은 위치로 옮기고 시설도 현대식으로 개조하면 더 좋지 않을까싶다. 



마지막으로 방문한 로컬푸드 판매장.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다. 가격정보 때문에 촬영을 금지하고 있는것 같은데 정확하진 않다. 


지역에서 나는 식재료를 팔고 있는데 쌀,말린 약재료,버섯,고기,야채,과일 등 일반 식료품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만큼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고 있다. 


끝.